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팁

도어락 고장 먹통됐다 / 9볼트 건전지로 해결

by 비비_vivi 2023. 11. 13.
728x90

 

 

도어락 수명은 길어봐야 3~5년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의 가족은..수리안하고 쓴지 10년이나 되었는데...

 

대신 멀쩡한건 아니다

이것도 오래 쓰다보니 자꾸 맛이 가려하는데 일단 완벽히 고장나있는게 아니라서 또 쓰고있다....

 

내가 대충 아는 현재 도어락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날이 추워지면 키패드가 작동이 안됨

-건전지 8개를 풀로 갈아도 접촉단자가 오락가락하는지 전력이 안먹힐때가 있음

 

뭐 이런저런 문제로 노심초사하는데, 사건이 결국 터져버렸다

한번은 가족이랑 외식한다고 나오자마자 맨 마지막에 있던 사람이 문이 제대로 안닫히게 나온것이다

안그래도 잘못잠기면 큰일나니까 급한마음에 밖에서 문을 쾅!!!! 한번 닫아줬다

 

그랬더니 안쪽에 단자가 빠졌는지 도어락이 먹통이됐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게 밖에서 잠기게 됨.

 

내가 쓴 방법은 3가지

1.리셋버튼

2.ARS전화

3.9볼트 건전지

 


1.리셋버튼

우선, 모든 도어락의 외부에는 리셋버튼이 있다고한다

유심칩 뺄때처럼 핀셋같은게 있어야하는데

 

저 가운데 동그라미

 

간신히 찾아온 핀셋을 아무리 눌러봐도

이건 걍 안쪽에 전원이 나가버렸기 때문에 먹통인것이었다

전력은 들어오는데 비번이 틀렸다거나 하는 문제라면 리셋버튼을 이용해볼수 있을 것 같았다

 

2.ARS전화

평소엔 들락날락용이라 유심히 안보지만

다행히도 도어락 자체에 24시간 ARS센터라고 쓰인 번호가 적혀있다

먼저 전화를 걸면 안내음성이 나오고, 이런저런 조치를 설명받을 수도 있고, 상담원 연결도 가능하다

상담원 연결했더니 아예 먹통이면 건전지 해보라고 먼저 안내했고, 그래도 안되면 모델명이랑 파악을 해야되서

도어락앞에 있어야하는 상태여야한다

(전화하면서 이미 건전지 사러간다고 외부로 이동중이었음) 

 

3.  '9V'건전지

아예 방전되어 도어락이 먹통이면 외부에서 전력을 줄 수 있는데

저 은색 바같이 생긴곳에다 대야한단다

 

일단 안쪽 건전지가 빠져서 전력이 안들어오는게 맞는 것 같으니, 급히 편의점에서 건전지를 사왔다

 

9V 건전지

 

9볼트 건전지 네모난 큰걸 사야한다

다행히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저 은색 튀어나온 부분에

플러스 마이너스 상관없이 대면 된다

아예 방전이 된 상태라면 1분간 접촉을 해야 도어락이 정신을 차린다는데,

나의 경우 대자마자 애가 정신을 차렸다

아 물론, 정신 차렸다고 바로 떼면 전력 공급이 또 안되는거니까 계속 붙이고 있어야한다

 

전력이 들어왔을 때 비번을 눌렀더니 다행히 열리더라 ㅠ

 

들어와서 바로 건전지 단자를 확인해봤다

8개 다 잘 들어가있는데...한번 더 꾹꾹 누르고 돌려주니까

드디어 정신을 차리더라...

 

 

나같이 오래 된 도어락들은

문을 열고 닫을때 너무 쾅쾅 세게 닫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728x90
LIST